Ⅰ. 서론

보건교육의 측변에서 장기흡연노인의 금연교육은 노령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는 이 시점에서 사회 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노년의 나이는 사회적 활동이 점차 줄어드는 시기이면서 또한 노 화가 진행되면서 다양한 신체적인 변화를 겪게 된다.

이러한 시기에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흡연 행위를 지속적으로 유지해 나가는 것은 인생의 마지막 단계인 노년시기의 건강을 해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삶의 질 저하가 예상된다. 따라서 신 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한 노년의 시기를 보내기 위해서 현재 흡연을 하고 있는 장기흡연노인을 대상 으로 보건교육을 계획해 보기로 하겠다. 장기흡연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보건교육을 계획하는 데에 있어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하여 우선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대해서 알아보고, 금연 교육 대상자의 인구사회적 특성을 기술한 후에 실 제모형에 적용하여 금역교육을 계획하고 학습계획지도서를 작성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PRECEDE-PROCEED 모형

PRECEDE-PROCEED 모형은 9단계로 구성되며 두가지 기본 요소로 구분 된다.

첫 번째는 PRECEDE로 나타나는 사정단계이고, 두 번째는 PROCEED 과정에서의 단계이다.

무엇보다도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은 건강문제에 대하여 문제 중심적 접근을 하여 지역사회

나 개인요구의 본질적인 문제를 분석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보건교육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현대에 들어서 인간의 건강에 대한 관심

이 고조되면서 보건교육의 측면이 강조되고 있는데 이러한 점에서 PRECEDE-PROCEED 모형은 건강증

진의 차원에서 널리 적용되고 있다.

자세한 단계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1단계 사회적 사정

건강은 그것 자체가 궁금적 가치는 아니며 오히려 도구적 가치를 가진다. 사람들은 건강해야만

원하는 목적을 이룰 수 있기 때문에 건강하고자 한다. 사회생활에 문제가 있을 때 그에 영향을

미치는 건강문제가 발견되기도 한다. 이와같이 건강에 도구적인 본질이 있음을 인식하는 것이 보

건교육 계획의 첫걸음이 된다. 1단계에서는 환자, 학생, 근로자, 소비자 집단에 관심을 갖고 삶의

질을 고려하면서 일반적인 사회적 문제를 사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회적 사정은 건강과 삶의 질의 관계를 진단하는 단계를 의미하며 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사회적

측면에 대한 진단을 통하여 대상자의 삶의 질에 대한 전반적인 진단이 이루어진다.

2) 2단계 역학적 사정

우선 1단계에서 찾아낸 사회문제와 연관되는 건강문제를 확인한다.

즉, 불만족스러운 삶의 질과 연관된 건강문제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용가능한 자료와 역학적,의학

적 발견에 의한 적절한 조사를 통하여 여러건강문제를 서열화 하고, 그 중 비용-효과,비용-효율을

계산하여 특별한 건강문제를 선택한다.

3) 3단계 행위 환경적 사정

① 행위사정

건강 문제를 일으키는 대상자의 행위에 대한 진단이 이루어지는 단계로, 실제 건강문제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대상자의 문제적 행동에 대해서 사정을 하고, 변경 가능한 행위에 대하

여 등급을 매기고 변화가능성에 따라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한다.

② 환경사정

대상자의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대상자의 주위의 환경에 대한 진단이 이루어진다.

4) 4단계 교육 및 생태적 사정

건강행위에 영향을 주는 교육 및 생태적 사정은 삶의 질과 연관된 행위적,환경적 상태를 고려

하는 것이다. 개인이나 집단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성향요인, 촉진요인, 강화요인에

따라 달라진다.

① 성향요인

행위를 하기에 앞서 내재된 요인으로 개인이나 집단의 동기화에 관련된 태도, 신념, 가치,

인식등이 포함되며 변화에 대한 동기를 촉ㄹ진시키기도 하고 억제하기도 한다.

② 촉진요인

촉진요인은 건강행위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자원이 포함된다. 자원에는 보건의료시설,

인력, 학교등이 포함되며, 비용, 거리, 이용가능한 교통수단, 사용가능한 시간등과 이러한 자 원에 대한 이용가능서잉나 접근도 등을 의미한다.

③ 강화요인

학습자가 다른 사람으로부터 받아들이는 영향도와 관계된다. 이는 행위변화를 격려하기도

하고 축소시키기도 하는데 행위에 따른 보상이나 장려책, 벌칙등이 사용 될 수 있다.

5) 5단계 행정 및 정책 사정

이 단계는 PRECEDE에서 PROCEEDE로 넘어가는 단계로서, 구체적인 사업으로 전환되기 위한 행정

정책사정이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행정적 사정에는 보건교육 프로그램이 체계에 도입될 경우 예상되는 예산, 각종요인등이 있고,

정책적 사정은 조직과 행정활동을 안내하는 일련의 목표와 규칙을 검토하는 것이다.

6) 6단계 평가단계

평가계획은 보건교육 사업수행 전에 통합적이고 지속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평가의 기준이 있어야 하고, 이것은 앞으로 나아가는 데 지침이 될 수 있다. 평가는 즉각적 행위

로부터 보건교육 후 사회에 어떤 편익을 줄 것인지에 대한 것까지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다.

평가단계는 과정평가, 영향평가, 결과평가의 세가지 기준으로 평가가 진행되도록 한다.

즉, 정책, 활동이나 자원중재에서부터 중간교육적 효과, 그리고 궁극적인 건강의산출물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① 과정평가

사업수행 중 첫 단계에 해당되는 평가로서 프로그램 과정에서 사업수행이 정책이나 수용된

기준에서 벗어났는지 적합한지 등을 평가 한다. 질적 측면의 심사, 동료집단 평가, 신용, 확

인, 감독 등 다양한 수단으로 살펴볼 수 있도록 계획된다.

② 영향평가

사업의 즉각적 효과나 지식, 태도, 행위측면의 영향에 중점을 둔다. 대상 행위에 영향을 준

성향요인, 촉진요인, 강화요인에 대한 성과를 보는데, 사업의 단기목표에 도달하였는지, 건강

강화 행위는 증가하였는지 질병은 초기에 진단 되었는지 등 즉각적 목표달성 여부를 알 수 있

도록 효과평가 계획을 작성한다.

③ 결과평가

평가의 관심을 건강에 치종산물에 두고 평가하는 것이다. 계획과정에서 첫단계에 만들어진 삶의 질 지표와 어느정도 근접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인데 대체적으로 건강에 대한 긍정적 평가측 정이 용이하지 않으며로 건강에 대한 부정적 지표인 인환육, 사망률을 통해 역으로 건강수준을 산출하게 된다. 보건교육이 이들 지표에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하여 결과평가를 하기 위한 장기 목표달성에 초점을 두고 평가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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