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단계 초기유년기

발달시기 : 출생~18개월

중요단계 : 어머니와의 관계

주요 발달과업과 위기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자아특질과 병리적 결과 : 희망 대 위축

과업달성의 성패결과

- 양육자뿐만 자신의 충동을 다루는 자기 신체기관의 능력을 신뢰하는 것도 포함한다.

- 인격의 가장 기본적 요소가 신뢰감인데 이것은 심리적으로 건강한 사람을 만들며 다른

사람과 유대감, 애착을 형성하는데 필수적이다.

- 어머니의 행동을 전혀 예측할 수 없고 믿을수 없으며 필요할 때 어머니가 옆에 없을

것이라는 느낌에서 불신감을 싹튼다.

- 건강한 성장발달은 신뢰와 불신의 적절한 비율에서 가능하다.

- 신뢰감 형성에 실패하면 우울, 편집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신뢰감이 많으면 잘 기능하는

자아의 기초가 확립된다.

 

. 2단계 초기 아동기

발달시기 : 18개월~ 3

중요관계 : 부모와의 관계

주요 발달과업과 위기 : 자율성 대 수치심

자아특질과 병리적 결과 : 의지 대 강박

과업달성의 성패결과

- 제 발로 설수 있고 손을 사용하게 되면서 스스로 외부세계를 탐색하기 시작하는데

이 때 자율성이 획득, 스스로 해보려는 경향이 많다.

- 아동이 미성숙한 상태에서 외부통제가 너무 빨리 또는 엄격하게 가해지는 경우 아동은

자신의 통제 능력이 미약하고 외부 압력을 통제할 수 없다는 무력감으로 수치심과

회의를 갖게 된다.

- 자율성대 수치심과 회의의 위기를 겪으면서 아동은 애정과 증오간의 비율, 협동과

고집의 비율,자기 표현의 자유와 억제 간의 비율 등이 결정된다.

- 자존심의 상실없이 자기통제감을 가지면 선의와 긍지가 발달한다.

-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면 의지력이 생기는 반면 위기 극복에 실패한 아동은 자신의

의지력을 불신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이 자기를 지배하고 이용하려 한다고 불신함으로써 의심에 빠진다

 

. 3단계 유희기

발달시기 : 4~5

중요관계 : 가족

주요 발달과업과 위기 : 주도성 대 죄의식

자아특질과 병리적 결과 : 목적성 대 억제

발달상의 특성

- 이 단계의 행동을 지배하는 특징은 침투적 양식이다.

심리적 침투 : 다른사람의 몸에 침투하고

언어적 침투 : 공격적인 말로 다른 사람의 귀와 마음에 침투하며

공간적 침투 : 활기찬 운동으로 공간에 침투하고

미지의 것에 대한 침투 : 호기심으로 미지의 것에 침투

- 성적 호기심.성기의 흥분,성적인 문제에 대한 과잉관심이 생기는 단계이므로 아동이

주도하는 행동은 때때로 제재를 받을수 있다.

과업달성의 성패결과

- 아동의 주동성을 격려하여 이끌어 주면 아동은 자신의 열망과 대범성을 성인기

사회생활의 목표의 맞게 부합시킬 수 있다.

- 이 시기에 주도성의 지배자인 양심이 확립되는데 탐색과 도전의 기회를 주지 않고

과도하게 처벌하거나 무시하면 아동은 자신의 주도적인 행동에 자신감을 잃고

죄의식을 갖게 된다.

- 죄의식이 강한 아동은 체념하게 되며 의존적이 되며, 목표를 세워 달성하려는 의지가

없어진다.

- 에릭슨은 지속적인 죄의식이 성인기의 소극적 성격,성적 무기력,정신병리적 행동을

낳는다고 가정했다.

 

4단계 학령기

발달시기 : 6~ 11

중요관계 : 이웃과 학교

주요발달과업과 위기 : 근면성 대 열등감

자아특질과 병리적 결과 : 능력 대 무력감

과업달성의 성패결과

-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인지적,사회적 기술을 학습한다.

따라서 사회의 생산적 성원이 되기 위한 근명성이 발달한다.

- 아동의 주위환경이 지지적이면 근명성이 발달하기 쉽다. 근면성은 다른 사람들과

나란히, 함께 일하는 의미를 포함하는 것으로, 이 단계를 성공적으로 극복하면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의미있는 목표를 추구하면서 사회 환경에 적극적인 영향력을

발휘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인 능력을 갖게 된다.

- 이 단계의 위험은 부적절감과 열등감의 발달인데, 아동이 공부와 기술, 혹은 동료들

사이에서의 자기 위치에 절망한다면 직업세계에 대한 동일시와 동료에 대한 동일시가

방해를 받는다.

- 열등감은 아동이 자신의 무능력이나 하찮음을 지각하면서 발생한다.

- 열등감을 조장하는 사회적,문화적 요소들도 근면성의 발달을 방해한다.

 

5단계 청소년기

발달시기 : 12~ 20

중요관계 : 또래집단, 지도력의 모형들

주요 발달과없과 위기 : 자아정체감 대 자아정체감 혼란

자아특질과 병리적 결과 : 성실성 대 거부

과업달성의 성패결과

- 이 위기를 성공적으로 넘기면 스스로 지키리라 약속한 대로 충실할 수 있는 능력인

성실성이 발달한다.

성실성은 사회적 관습,윤리,가치를 지각하고 이를 지키는 능력을 의미한다.

- 이 단계의 실패는 역할혼란을 가져옴으로써 직업선택이나 지속적인 배움에 실패하게 된다.

 

6단계 성인초기

발달시기 : 20~ 24

중요관계 : 우정,애정,경쟁, 협동의 대상들

주요 발달과업과 위기 : 친밀 대 고립

자아특질과 병리적 결과 : 사랑 대 배척

과업달성의 성패결과

- 진정한 친밀감은 확고한 자아정체감이 확립되었을 때만 가능하다.

- 친밀감은 성적인 것 이상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회적 친밀감을 포함한다.

- 이 시기에는 개인적 정체감과 더불어 사랑, 친교, 안정된 관계를 맺는 능력이 발달한다.

-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면 사랑의 능력이 생겨서 다른 사람에 대한 보호, 존경,

책임으로 나타나지만 실패는 배척과 고립 또는 난잡함을 낳는다.

 

 

7단계 성인기

발달시기 : 25~ 65

중요관계 : 직장, 확대가족

주요 발달과업과 위기 : 생산성 대 침체, 다음 세대를 양육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업

자아특질과 병리적 결과 : 생산성 대 침체

과업달성의 성패결과

- 위기를 성공하면 다른 사람에게 필요한 사람이 되고 싶은 소망을 갖게 된다.

- 생산성이 결핍되면 성격이 침체되고 황폐해진다.

- 자기도취 및 이기적인 경향이 될 수 있다.

 

8단계 노년기

발달시기 : 65~ 사망

중요관계 : 인류, 동족

주요 발달과업과 위기 : 자아통합 대 절망

자아특질과 병리적 결과 : 지혜 대 공포

과업달성의 성패결과

- 성공적으로 통합을 이룬다는 것은 살아온 지난 삶을 돌아보고 좋은 점들, 의미,

적합하다는 느낌, 자기수용을 갖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 성공적 과업달성의 죽음을 용기로 직면할 능력을 갖게 한다.

- 자아 완성에 실패할 경우는 궁극적으로 절망에 빠지게 된다.

자기완성의 부재나 상실은 죽음에 대한 공포로 나타나게 된다.

 

 

 

- 교육적 시사점

 에릭슨은 성경발달 단계를 8단계로 분류하였는데 다섯 번째 단계인 청소년기를 특히

강조하였다.


 이는 청소년기가 유아,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성장해 가는 전환점이기 때문이다.

각 단계에서 인간은 개인적 욕구, 기술과 사회적 욕구의 통합을 필요로 하는 특별한

문제에 직면하게 되는데 이를 심리적 위기라고 불렀다.

 

 이 위기의 문제해결을 위한 각 단계의 중심과제는 신뢰감, 자율성 또는 친밀감과 같은

특별한 자아특질의 발달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각 발달 단계에서 발달과제 수행 여부는 인성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한다.


 에릭슨은 각 발달 단계에는 중요한 사회적 대리인이 있으며, 이들에 의하여 사회적 요구가 주어지게 된다고 하였다.

·유아기에는 부모, 학령기에는 이웃이나 또래집단, 청소년기에는 친구나 역할 모델,

성인기에는 연인이나 배우자가 주요 사회적 대리인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에릭슨의 성격발단단계이론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을 발견할 수 있다. 그것은 각 단계 마다 영향을 크게 미치는 대상들이 다르며 이것을 착안해 교육에 적용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교사는영·유아기를 비롯하여 학령기, 청소년기에 걸쳐 매우 중요한 사회적

대리인이기 때문에 교사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절대 간과해서는 안 된다.

한 단계의 심리적 위기를 성공적으로 해결하지 못하게 되면 다음 단계의 심리적 위기를 해결하는데 방해가 된다.


 에릭슨은 각 단계의 과제가 완전히 성취되지는 않고 항상 조금씩 잔재물이 남게된다고 생각하였다. 현 단계에서 발달 과제의 수행 여부는 전 단계의 심리사회적 위기 해결 여부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게 된다. 예를 들어 신뢰감 있는 첫 관계를 맺지 못한 영어나 자신의 성 적·직업적 주체성을 개발하지 못한 십대는 20~25세 때 타인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 개념에서 에릭슨은 명백히 성숙되고 건전한 성인의 기능은 모든 발단 단계 또는 발달 과제의 성공적 해결을 필요로 한다고 생각한 프로이드와 매우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1. 윤재흥, 교육철학 및 교육사, 학지사, 2012.

2. 목영해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교육과학사, 2004.

3.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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