Ι. 서론

A.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골관절염 또는 퇴행성 관절염은 정형외과에 다니는 관절증 환자 중에서도 가장 빈도 높은 관절증이며, 장기적으로 환자의 사회적 활동 및 일상생활에 장애를 가지고 오는 것이다. 이 병은 나이가 드는 것에 따라 관절 연골의 생리적 퇴행 변성부터 시작하여 하중면의 관절 연골이 깎이는 초기 변화로서 현재 55세 이상 인구의 80%, 75세 이상 은 인구의 100%에 가깝게 소견을 나타내고 그 중 1/4에서 임상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관절염 자체를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약물은 없기 때문에 치료라고 해도 통증을 경감시 키거나 생활의 질을 향상, 기능적 독립성의 유지를 위한 것으로 외국에서는 이미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고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Ⅱ. 본론

A. 문헌고찰

1. 질병의 정의 및 원인

(1) 정의

퇴행성 관절염 또는 골관절염이란 관절의 연골이 퇴화되고 뼈가 돌기처럼 성장하여 주변 조직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가장 많은 분들이 앓고 있는 관절염으로 대 개 중년이나 노인에서 손, 척추, 고관절, 무릎관절을 움직일 때 관절에서 소리가 나고 관절이 아프면서 관절운동에 제한이 있는 병이다.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계단을 오르 고 내려 올 때 또는 앉았다 일어날 때처럼 관절을 사용하면 더 아프고 관절을 쉬게 하 면 관절이 덜 아프다.


관절을 구성하는 여러가지 성분중에서 연골과 그 주위의 뼈에 퇴행성 변화 (나이가들 면 머리가 하얗게 세고, 얼굴에 주름살이 생기는 변화가 바로 퇴행성 변화이다.)가 나 타나서 생기는 관절염으로 주로 체중을 많이 받는 관절, 즉 무릎관절, 엉덩이 관절,등 에 심한 통증이 나타나고 움직이기가 힘들어지며 오랫동안 방치 할 경우 관절의 변형 까지 초래하는 가장 흔한 관절 질환이다.

관절은 관절 연골(물렁뼈)과 주위의 뼈, 관절을 싸고 있는 막으로 구성되는데,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퇴행성 변화는 관절 연골에서 시작된다.


연골을 만드는 성분을 만들어 내는 연골 세포가 나이를 먹으면서 그 기능이 떨어 져 서 연골의 탄력성이 없어져 외부의 충격으로 부터 관절을 보호하는 능력이 약해진다. 시간이 흐르면서 연골의 표면이 거칠어지고 병이 점점 진행되면 관절막으로 싸인 관절강 안으로 유입되는 여러가지 물질에 의해 염증이 반복되어 나타난다.


(2) 원인

원인으로는 면역학적 요인, 역학적 요인, 순환 장애 등이 있는데 아직 정설은 없다.

변형성 고관절증과 달리 일차성 관절증(특별한 원인 없이 중년 이후에 발생한다)이 많 다. 이차성 관절증으로는 내번슬, 외번슬, 슬내부전, 관절내 골절 등의 결과로 나타난 다. 또한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고(여성은 남성의 2.5배), 기후, 노동, 비만 등이 이를 악화시키는 원인이라고 한다.


고령의 나이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역시 나이가 많아지면 환자가 급격히 증가한다는 것이다. 일반 적으로 50세를 기점으로 증가하기 시작해서 60세가 넘으면 반 정도에서 보인다고 알 려져 있다. 이런 이유로 많은 의사들은 "나이가 들어 관절 물렁뼈가 닳아서 생기는 병 "이라는 말로 퇴행성관절염을 설명하기도 한다.


유전

퇴행성 관절염의 가장 흔한 소견 중의 하나가 손가락 끝마디가 튀어나오고 굽어지는 증상이다. 이것을 의학 용어로는 '헤버덴 결절'이라고 부른다. 재미있는 것은 헤버덴 결절을 가진 환자의 여자 형제나 어머니를 보면 역시 손가락이 튀어나와 있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이것은 퇴행성 관절염이 단순히 나이가 많아서 생기는 병이 아닌 유전 적 소인을 다분히 가지고 있는 질환이라는 것을 시사하는 소견이다.


외상

50세 이전에는 드문 질환이지만 예외가 있는데 그것이 관절에 외상을 입었던 환자의 경우다. 그러나 외상이 있다고 하여 모두 다 퇴행성 관절염으로 발전하는 것은 아니 다. 퇴행성 관절염이 외상부위에 발생한 환자는 외상부 외에도 반대편의 동일한 관절 이나 다른 부위의 관절에 같은 현상이 발생 할 수도 있다. 이 경우에는 더 젊은 나이 에심한 퇴행성 관절염이 올 수 있다. 좋은 예가 시합 도중 무릎 인대가 끊어지는 부상 을 입은 축구 선수와 같은 경우다. 적절히 치료를 받고 충분한 기간 휴식을 취하지 않 으면 이런 경우에는 바로 관절 연골이 손상된다. 이것은 퇴행성 관절염의 발생이 인대 나 근육 등 관절 주변 조직의 정상적인 움직임과 조화와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는 증거다.


비만

비만한 사람은 정상 체중의 사람보다 퇴행성 관절염에 잘 걸리고 진행 속도도 빠르다 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특히 퇴행성 관절염이 생기기 훨씬 전 20대나 30대 때 비만이었던 사람들이 나이가 들어 퇴행성 관절염의 발생 비율이 높다는 보고는 비만에 의한 관절에의 부담 증가가 퇴행성 관절염의 발생과 연관이 있다는 것을 잘 보여 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체중을 줄이는 경우 퇴행성 관절염의 발생 위험이 낮아진다는 사람 과 동물 시험에서 모두 입증되었다. 예를 들면 5킬로그램 정도만 감량해도 퇴행성 관절염의 발생은 반으로 줄어든다고 한다.


2. 질병의 병태생리

 (1) 초기 관절염

대개 40∼50대 연령층에서 무릎이 붓고 아프며, 관절주변을 눌러보면 통증을 느낄 수 있다. 방사선 소견 상 관절간격이 다소 좁아지지만, 선 자세를 보면 다리 전체는 일직 선을 잘 유지하고 있다. 초기관절염의 반 이상에서는 약물치료와 물리치료를 잘 병합 하여 수술치료를 하지 않고도 회복될 수 있으나, 이러한 보존적 치료를 6개월 이상시 행하여도 호전되지 않을 때는 관절경 수술을 이용하여 관절염의 진행을 조기에 예 방치료할 수 있다.


(2) 변형기 관절염

50세 이후, 특히 여성의 경우 바지를 벗고 큰 거울 앞에 서보면 다리가 O자 형태로 둥 그렇게 휘어져있는 것을 알수있다. 이것을 일반인들은 "O자다리" 라고도 하며, 의 학적으로는 무릎의 "내반변형"이라고 한다. 이는 체중이무거울수록 심하며, 걸을 때나 무릎을 움직일 때 통증이 무릎 안쪽과 뒤쪽에 심하고, 바깥쪽은 통증이 거의 없는 것 이 특징이다. 서서 무릎의 X선 촬영을해보면 무릎 안쪽 관절간격이 바깥쪽 보다 좁아 진 것을 보고 확진할 수있다.


(3) 퇴행기 관절염

60대 이후는 관절염이 무릎 전반에 걸쳐 퍼지게 되고 특히 슬개골과 대퇴골사이의 관 절염이 합병되어, 무릎 전체가 붓고 아프며, 걸을 때 다리를 절게되고, 지팡이의 도움 이 필요하게 된다.

무릎의 굴신 운동도 제한되며, 운동량이 점차 줄어들면서 진통제 복용의 부작용으로 체중의증가와 골다공증이 발생되고 합병증으로 대퇴골이 골절되기도 한다.


3. 진단방법

의사의 진찰과 피검사를 통해 다른 관절염이 없는 것을 확인하고, * X-선 촬영(단순촬영) * 알트로 그래피(관절 조영) * 골 신티그래피

사진상 골관절염의 모습을 확인함으로써 진단한다.


4. 증상

(1) 동통

․ 정좌시 통증

․ 무릎 안쪽 부분의 압통

․ 보행 통증(특히 일어날 때, 걷기 시작할 때, 계단 오르내리기 할 때)


(2) 관절의 종창, 수종

․ 관절 내에 수종이 있는 무릎은 바로 누운 자세에서 슬반골을 위로 향하게 하고, 이를 대퇴슬반면을 향해 누르면 슬개골이 뜬 것 같이 느껴지는데, 이를 슬반통이라 한다.


(3) 대퇴사두근 위축과 근력 저하

․ 무릎 관절통 및 무릎 장애가 장기화된 것은 대퇴사두근의 위축이 있다.


(4) 내반 또는 외반 변형


(5) 가동역의 제한


5. 치료와 간호

(1) 보존적 치료

① 온열 요법, 운동 요법, 대퇴사두근 훈련을 중심으로 하는 물리치료

대퇴사두근 훈련은 기본적인 요법이므로 상세하는 후술한다.


② 소염진통제 ( 복용제, 외용제, 좌약 )


③ 부신피질 호르몬의 관절내 주입 요법

․ 관절 수종을 동반할 경우는 천자 배액 후에 주입한다.

․ 효과는 10일~2주간 이상을 지속된다.

․ 항상 감염을 염두에 두고 아래의 주의사항을 따른다.

a. 기구 또는 국소의 소독을 엄중히 하고, 무균 조작을 실시한다.

b. 주사 바늘은 일회용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c. 주입 후에는 천자 부위를 청결히 하고, 1~2일 동안 목욕은 하지 않는다.

d. 당뇨병 환자는 감염을 일으키기 쉬우므로 그 유무를 확인한다.

․ 5~6회 이상 주입해서 효과가 없다면 다른 치료법을 검토해 본다.

․ 절대적 금기

a. 스테로이드제 과민, 관절 내외의 감염, 명확한 내외반 변형, 무릎 동요, 관절 열극 폐쇄 연골하골질의 마모, 5~6회 주입해서 효과가 없을 때, 중증 당뇨병, 활동성 폐결핵

․ 비교적 금기

a. 관절 열극의 협소화, 골조송증, 조절 중인 당뇨병, 초기의 폐결핵


(2) 관혈적 치료

슬관절 인공관절 전치환술(Total knee Replacement)

병에 의해 파괴된 관절을 인공 재료를 사용하여 관절 기능을 재건하는 수술이다. 이 수술은 최종적으로 시행하는 수술로서 환자에게 최소한의 관절 기능을 보다 장기 간 유지시키는 것임을 이해시킬 필요가 있다.


적응

①절대적 적응 : 참기 힘든 자발통이 있거나 동통으로 인해 현저하게 일상생활 동작 의 제한이나 보행장애가 있는 것으로 관절 파괴가 뚜렷하고, 다른 치료법으로 해결할 수 없는 상태에 있고, 병의 진행 기간 분류로는 말기(제4,5기)에 해당한다.

②상대적 적응 : 불량 지위의 강직이나 현저하게 지지성의 저하가 있고, 일상생활 동 작이나 보행에 현저하게 제한이 있다.


장점

․ 이후의 치료요법이 짧다.

․ 통증을 제거하는 효과가 뛰어나다.


단점

․ 가동 영역의 감소

․ 수술 후 장기간에 걸친 관리

․ 재생술이 어렵다.


금기

․ 감염 또는 감염에 해당하는 관절증

․ 신경병성 관절증


(3) 보존적 치료에 있어서의 간호

① 일상생활에 있어서 무릎에 부담을 증가시키는 행동을 하지 않도록 한다.

․ 정좌나 장시간의 보행을 금지하고, 되도록 무릎의 안정을 유지한다.

․ 겨울철 장시간 외출할 때는 주의 ( 추을 때는 증상이 악화된다) 한다.

․ 비만 환자는 감량한다.

② 소염진통제는 위장장애를 일으키기 쉬우므로 식후에 바로 복용하고, 공복시에는 복 용하지 않는다.

․ 복용약은 식후에 바로 복용한다.

․ 외용약 ( 연골, 찜질 팩)의 사용은 1일 2회정도로 하고, 피부가 상하지 않도록 조 심한다.

․ 좌약은 배변이 있은 다음에 사용하고, 가능한 끝까지 투입한다.

③ 관절 내 주입 요법시에는 무균 조치한 후 보조하고, 감염을 철저하게 예방한다.

④ 처방도니 기구는 환자에게 알맞고, 안정적인 보행이 가능할 때 일상생활 동작의 개 선이나 동통의 완화에 도움이 되는지 관찰한다.

⑤ 대퇴사두근 훈련은 물리 치료사의 지도하에 단계적 으로 정확한 운동을 매일 지속 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존적 및 관혈적 치료법이 시행된다 해도 오랜 기간에 공통적으로 필요한 기초적 인요법은 무릎 관절을 둘러싼 근육군, 특히 대퇴사두근의 근력 증강이다. 물리치료 사가 작성한 운동 프로그램에 따라 간호사는 병실에서 반복 훈련을 하기 때문에 올 바른 지도법을 이해하여 둘 필요가 있다. 특히 퇴행성 무릎관절증 환자의 대다수는 중년 이후의 사람들로서 심장과 폐 들의 예비력도 고려해서 천천히 지속적으로 진 행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간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궁외임신 문헌고찰  (0) 2018.06.02
활막관절 문헌고찰  (0) 2018.06.01
혈액응고과정의 3단계  (0) 2018.05.28
악성종양 양성종양 차이  (0) 2018.05.28
면역에 관여하는 3가지 세포  (0) 2018.05.2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