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막관절 문헌고찰

2018. 6. 1. 16:38

1. 정의

-활막관절의 만성적인 진행성, 비염증성 관절질환이다.

관절연골의 국소 변형으로 시작하여 점차 퇴행성 변화를 보이며 연골하골의 비대와 활액막의 이차적 염증 반응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으로 전신적인 증상 없이 국소적인 증상이 초래된다.


연골부가 마모되면서 발생하는 관절염의 경우 연골부에서 골기질 성분이 마모됨으로써 시작되어 연골이 닳게 되면서 관절면에 미란이 생기고 연골부가 점차 갈라지고 얇아지면서 뼈가 노출되어 뼈의 마찰로 통증이 있고 관절이 붓게된다.

시간이 점차 지나면서 뼈의 모양과 관절구조가 변하고 관절의 가동력이 제한받으며 외부적 힘에 대해 관절면의 견디는 힘이 약해지고 조직이 퇴행된다.


2. 원인

고령의 나이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역시 나이가 많아지면 환자가 급격히 증가한다는 것이다. 일반 적으로 50세를 기점으로 증가하기 시작해서 60세가 넘으면 반 정도에서 보인다고 알려져 있다.


유전

관절염의 가장 흔한 소견 중의 하나가 손가락 끝마디가 튀어나오고 굽어지는 증상이다. 이것을 의학 용어로는 '헤버덴 결절'이라고 부른다. 재미있는 것은 헤버덴 결절을 가진 환자의 여자 형제나 어머니를 보면 역시 손가락이 튀어나와 있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외상

50세 이전에는 드문 질환이지만 예외가 있는데 그것이 관절에 외상을 입었던 환자의 경우다. 그러나 외상이 있다고 하여 모두 다 관절염으로 발전하는 것은 아니다.


비만

비만한 사람은 정상 체중의 사람보다 관절염에 잘 걸리고 진행 속도도 빠르다 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2. 진단방법

의사의 진찰과 피검사를 통해 다른 관절염이 없는 것을 확인하고, 사진상 골관절염의 모습을 확인함으로써 진단한다.

* X-선 촬영(단순촬영) * 알트로 그래피(관절 조영) * 골 신티그래피가 있다.

3. 증상

(1) 동통

(2) 관절의 종창, 수종

(3) 대퇴사두근 위축과 근력 저하

(4) 내반 또는 외반 변형

(5) 가동역의 제한


5. 치료와 간호

(1) 보존적 치료

① 온열 요법, 운동 요법, 대퇴사두근 훈련을 중심으로 하는 물리치료

② 소염진통제 ( 복용제, 외용제, 좌약 )

③ 부신피질 호르몬의 관절내 주입 요법


(2) 관혈적 치료

관절경수술

- 관절경수술이란 관절경을 이용하여 의사가 환자의 피부를 매우 작은 크기로 절개하고, 관절내부에서 확대하고 구조물들을 밝게하기 위해서 작은 렌즈와 조명 시스템을 포함하는 연필크기의 도구들을 삽입하는 것이다. 이는 매우 작은 피부절개로도 관절내의 구조를 볼수 있어서 큰 절개의 외과적조치보다도 관절의 내부를 잘 볼 수 있다. 이는 무릎의 연골, 인대, 슬두의 모든 것을 볼수 있고, 만일 상처가 있으면 상처의 문제를 수리할 수 있다.

관절경 수술은 관절내의 질환을 진단하는데 있어서는 가장 정확한 검사이다.


장점

-절개가 작고 수술시간이 단축된다.

-수술후 단시일 내에 정상활동이 가능하다.

-통증이 적다.

-후유증이나 합병증의 발현빈도가 적다.


단점

- 관절연골에 손상을 줄수도있다.

- 초보자의 경우 병변의 과잉치료나 병변을 놓칠수도있다.


(3) 보존적 치료에 있어서의 간호

① 일상생활에 있어서 무릎에 부담을 증가시키는 행동을 하지 않도록 한다.

② 소염진통제는 위장장애를 일으키기 쉬우므로 식후에 바로 복용하고, 공복시에는 복 용하지 않는다.

③ 관절 내 주입 요법시에는 무균 조치한 후 보조하고, 감염을 철저하게 예방한다.

④ 처방도니 기구는 환자에게 알맞고, 안정적인 보행이 가능할 때 일상생활 동작의 개선이나 동통 의 완화에 도움이 되는지 관찰한다.

⑤ 대퇴사두근 훈련은 물리 치료사의 지도하에 단계적으로 정확한운동을 매일 지속 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간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호정보학  (0) 2018.06.03
자궁외임신 문헌고찰  (0) 2018.06.02
골관절염의 치료와 간호  (0) 2018.06.01
혈액응고과정의 3단계  (0) 2018.05.28
악성종양 양성종양 차이  (0) 2018.05.2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