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ley관리 및 큐라백

2018. 6. 6. 13:21

foley 관리법

 

 도관을 고정 시에는 점막자극을 최소화하고 소변줄이 당겨지면 요도가 손상을 입어 혈뇨가 나올수 있으므로 여유 있게 흔들리거나 잡아당겨지지 않도록 반창고 또는 그립락을 붙여 환자의 활동을 제한하지 않도록 한다.

(여자 : 대퇴부 안쪽, 남자 : 하복부에 고정)


 배양검사를 위한 소변 검체물을 채취할 때에는 소변이 고일 수 있도록 10분정도 잠가두었다가 채 취할 부위를 베타딘 솜으로 닦은 후 주사기를 이용하여 필요한 만 큼 뽑아낸다.


 소변 채취가 끝난후에는 꼭 잠근걸 풀어주어야 한다. 


 박테리아 감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urine bag이 땅바닥에 닿지 않도록 한다.


 urine bag 의 배액주머니 마개가 바닥에 닫지 않도록 잘 넣어준다.

 

 urine bag의 위치는 언제나 방광 아래쪽 위치하게 하여 역류되는 것을 방지한다.


 foley bag은 폴대에 바구니를 달아 고정을 해주거나 침상에 고정시에는 땅에 닿지 않도록 한다.


 환자에게 이동시에는 urine bag이 항상 요도구 아래에 위치하도록 교육한다.


 소변줄이 꺾여 있으면 소변이 원활히 배액이 안되므로 항상 줄은 곧게 펴진 상태로 관리 한다.


 환자 이동 후에는 혹시 도관이 잠가져 있지 않은지 반드시 확인한다.(수술 후 또는 검사 후)


 urine bag을 가진 상태에서 체위 변경 시 먼저 urine bag에 달려있는 고리를 옆으로 밀어 잠근 상태에서 이동하도록 한다. 이동 후에 고리를 다시 풀어준다.


 감염증상이 발생되면 담당 전담,인턴에 게 알린다.


- 갑작스런 요도구의 작열감이나 자극,탁한 소변,강한 소변 냄새,체온의 상승과 오한,소변에 찌꺼기 가 끼거나 혼탁함

  장기간 사용할 때에는 감염을 예방하기 위하여 cath.2주마다 교환한다


 유치 카테터를 삽입한 여성환자는 하루에 1회 회음부 간호를 시행한다. (7am)


  남성 환자는 인턴,전담이 시행한다.

 

 2-Way foley catheter를 삽입한 경우에는 Irrigation 하지 않는다.


 Irrigation이 필요한 경우는 3-Way foley catheter를 사용하고 이때 정확하게 Irrigation용 통로를 통해 Irrigation하도록 교육시켜야 한다.


 소변백은 매 듀티 I/O를 할때마다 비운다.


 라운딩때마다 소변이 잘 배출되고 있는지 소변의 색,냄새,삽입부위 통증있는지 등을 기록한다.


suprapubic catheter

-매 듀티마다 소변,수분섭취,카테터 삽입부위의 피부상태,oozing 등을 사정한다.

- 드레싱이 시행되는지 여부를 확인한다.

- 교환은 2주일 주기로 교환한다.

 

큐라백

- 적정 음압은 125mmHG 음압이 제대로 걸려있는지 매 라운딩마다 확인한다.

음압이 걸리지 않으면 진공이 새는 부위를 확인하여 필름드레싱을 이용하여 추가로 감싼 후

진공이 새지 않도록 한다.

밀봉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으면 상처부위의 감염을 유발할수있는 삼출물들을 흡입할 수 있고

감염성 물질이 침투할수있다.


- 환자의 이동이 필요한 경우 클램프로 듀브를 조여 음압이 유지하게 한 다음 진공원에서

튜브를 분리하여 이동하고 오랜 시간이 경과하면 음압이 유지가 안되므로 신속히

복귀하여 진공원과 다시 연결한다.

장시간 이용하는 경우에는 휴대용 진공원을 구입하여 연결하여 사용한다.


- 큐라백은 3일에 한번 교환한다.


- noty - 음압이 제대로 걸리지 않을시

갑자기 튜브를 통해 많은 양의 혈액이 나올 시

적용부위의 심한 통증이 있을 시

상처부위나 배액물에서 악취가 날시


- 비우는 시간은 MN 


'간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L-tube, chest tube 관리  (0) 2018.06.07
EVD, ENBD의 관리  (0) 2018.06.07
H-vac,B-vac의 관리  (0) 2018.06.06
간호사고의 원인과 관리상의 문제  (0) 2018.06.05
간호사책임이론의 기초  (0) 2018.06.0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