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부비동염

2018. 6. 11. 20:24

 

부비동염이란?

 부비동은 코를 중심으로 한 4가지 종류의 빈 공간을 말하며, 각각 위치에 따라 양쪽 볼 부분의 상악동, 이마 부위의 전두동, 눈 안쪽 한가운데에 위치한 접형동, 눈 사이의 사골동이 그것이다. 이들 부비동들은 각각 자연공이라는 작은 구멍을 통하여 코의 비강과 통해 있으며, 환기와 분비물의 배출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 부비동의 기능은 비강 안의 온도 및 습도 조절과 소리의 공명 작용에 관여하는 것이다.


 의학적으로 보아 부비동염은 부비동에 세균이 침입하여 점막에 염증을 일으키고, 고름이 고여있는 상태를 말하며, 흔히 축농증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하지만 요즈음에는 부비동에만 국한된 감염성 병변이라기보다는 기도에 파급된 염증의 일부로 생각하고 있다.

급성부비동염

- 정의 

 급성 부비동염은 부비동 점막 급성으로 발생한 염증성 질환을 통칭하는 것으로질환 기간이 4 이내로 후유증이 남지 않고 완전 회복되는 경우를 의미한다염증 과정은 내과적 치료로 회복이 가능하다.

 

- 원인

 부비동은  주위의 얼굴  속에 있는  공간이며호리병같이 생긴 구조물로 입구가 좁고 안은 넓다 공간들은 자연공이라는 작은 구멍을 통해 콧속과 연결되어 있고이를 통해 부비동 내로 공기의 환기  분비물의 배설이 이루어진다부비동염은  자연공의 폐쇄가 가장 중요한 원인이다 외에도 섬모의 비정상적 움직임(섬모수 감소섬모 기능의 장애), 분비물의 과다한 생산  콧물 점도 변화 등에 의해서도 부비동 내에 분비물이 고일  있다


 대부분의 급성 부비동염은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나 알레르기 비염 먼저 발생한  이차적으로 세균 감염이 발생하여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드물지만 비강  혹은 부비동  종양으로 인해 부비동염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 증상

 급성 부비동염의 증상은 상기도 감염 시에 나타나는 코막힘 비루(콧물), 발열권태감, 졸림 등이다심한 경우 얼굴 부위의 압통과 두통 동반되기도 한다농이 생길 경우 코로 흘러내리기도 하고일부는 코에서  뒤로 넘어가는데 이를 뱉어내면 농이 누런색이나 초록색을 띠고 있는 경우도 있다코가 막히면 냄새를 맡을  없게 되기도 하고이상한 냄새가 나기도 한다다른 증상 없이 기침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

 

- 진단

 먼저 증상과 병력얼굴 압통 등이 진단의 중요한 단서가   있다비강 검사를 통해서  안의 상태  부비동 입구부를 관찰하여 농이 있는지 확인하면 진단할  있다 내시경을 이용하면 훨씬 자세하게  안의 구조들을 관찰할  있다내시경으로도 보이지 않는 부비강 상태에 대해 파악하려면 단순 방사선 촬영이나 컴퓨터 단층촬영(CT), MRI 시행하게 된다특히 MRI 단순 농성 염증이 아닌곰팡이나 종양 등의 정밀한 관찰을 위해서 간혹 시행한다.

 

- 검사

 코 안의 구조를 관찰하기 위한  내시경 검사단순 방사선 촬영이나 컴퓨터 단층촬영(CT), MRI 등이 있다코막힘 파악하기 위해서 비강기능검사를 시행하기도 하고후각장애 측정하기 위해 후각검사도 시행한다.

 

- 치료

 급성 부비동염의 경우우선 적절한 항생제를 충분한 기간 동안 투여한다비강 부비동의 자연공 점막 수축시켜 배액과 환기를 촉진시키기 위해 단기간 비점막 수축제를 국소적으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3~5 이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외에도 생리식염수를 이용하여 코를 세척하기도 하고급성기를 지나 아급성기에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상악동을 뚫어 세척하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 경과/합병증

 간혹 비강 부비동의 주변 구조물로 염증이 확산되어 문제가 발생할  있다안와 내의 합병증으로 눈꺼풀에 염증이 번져 눈꺼풀이 붓고 아프며 붉어질  있다 진행되면 넓은 부위에 봉와직염 또는 안와  농양안와 골막하 농양이 생길  있고안구 뒤쪽 혈관으로까지 염증이 번질  있다두개 (머리뼈 ) 염증이 번질 수도 있고뇌막염이나 경막외농양경막하농양뇌농양까지도 유발될  있다

'간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종양 원인과 분류  (0) 2018.06.12
만성 부비동염  (0) 2018.06.11
위암의 예방과 간호관리  (0) 2018.06.10
위암의 원인과 의학적 관리  (0) 2018.06.10
신생아 간호  (0) 2018.06.1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