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회유리 이론

- 노화과정에서 노인과 다른 사회구성원은 불가피하게 양자간에 개입을 꺼리고 상호작용이 줄어든다 고 주장한다.

몇가지 전제로 요약

① - 사회로부터의 유리는 점진적으로 진행되는 과정이다.

② - 이 과정은 필연적이다.

③ - 유리단계는 서로를 만족시키는 과정이다.

④ - 이 현상은 모든 사회에서 발견되는 보편적인 현상이다.

⑤ - 사회유리는 하나의 규범이다.

※ 보건의료인은 이들 노인들이 어떻게 하면 원하는 바대로 성공적으로 사회로부터 벗어나 새로운 삶 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인가를 모색해야 하고,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2) 활동 이론

- 이 이론에 의하면 노년은 중년의 연장일 뿐이며, 따라서 활동을 중단할 것이 아니라 지속 하는 것이 당연하다.

-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면 노년이게 기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 보건의료인은 사회적 역할에 적극 참여하고자 하는 노인이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이 노인 들의 신체적, 심리적 건강상태가 그들이 원하는 활동에 적합한가를 사정하고, 노인의 관심사에 들어 맞는 적절한 활동을 선정하고 참여를 격려하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다.


3) 지속성 이론

- 만족도와 활동과의 관계에 초점을 둔다.

- 만족도는 성격 성향의 일관성에 준하여 판가름된다. 성격은 역할 활동과 생의 만족도 간의 관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노년기에 들어서도 그 성향이 지속될 뿐 아니라 보다 견고해지며 더 현 저해진다.

※ 보건의료인은 노인의 성장발달 상태와 성격행동을 사정하고 노인의 연령에 대한 적응도에 적합한 현실적인 중재를 계획해야 한다.


4) 사회교환 이론

- 나이가 들면서 개인의 사회적 상호작용은 감소한다고 가정한다.

- 사회적 상호작용은 개인에게 만족을 줄 때만 개인과 집단 사이에서 일어난다.

※ 보건의료인은 노인이 불균형 교환관계를 유지하거나 타인에게 의존하는가를 면밀히 파악해야 할 것 이다. 노인이 힘을 확보할 수 있는 자원을 발굴하고 회복하도록 돕는 데 목적을 두고 중재에 임해 야 한다.

※ 보건의료인은 교환관계에서 권력의 속성과 구조를 잘 파악하여 만족할만한 대인관계와 그룹과의 관 계를 안내하고 교환관계의 균형을 재정립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5) 성장발달 이론

- 성격과 개인의 전생애에 걸친 생활적응을 추적한다.

- 노년기에 이르기 전단계에서의 과업완수 수준은 노화과정 적응의 예측인자가 된다고 가정한다.

- 이 이론은 그 사회에서 지향하는바 노인의 과업을 규정하고 있어, 노인 건강관리의 방향과 목표를 지적해 준다. 보건의료인은 이 이론을 근거로 노인이 성취해야 할 행동 규준을 확인하고, 이를 성취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 사회의 규범과 가치는 시대에 따라 변화한다. 그러므로 보건의료인은 시대적 변화를 감안하여 노인 의 성장발달 과업에 관한 지식을 융통성 있게 적용해야 할 것이다.

'간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너는 내 운명 Orem의 자가이론 적용  (0) 2018.06.15
노화와 환경  (0) 2018.06.14
노화의 생물학적 이론  (0) 2018.06.14
뇌종양 수술 간호법  (0) 2018.06.12
뇌종양 치료  (0) 2018.06.1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