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공부를 하면서 딱 떠오르는 영화가 바로 ‘너는 내 운명’이었다. 다방에서 커피 심부름을 한 여자가 보건소에서 에이즈검사를 받게되는데 에이즈 양성반응을 나중에 알게 되는것인데 보건소와 에이즈라는 질병 이 두가지가 떠 올라서 ‘너는 내 운명’이라는 영화를 선택하게되었다.


이론의 간호과정 적용

1.일반적 자가 간호 요구

가.수분과 음식섭취-다방에서 일을 하면서 식사는 규칙적으로 하고 있다고 볼수 없고 균형된 영양식이를 셥취하고 있다고도 하고 있다고 할 수 없음.


나.깨끗한 공기-시골이라 주변환경은 좋음.


다.배설-영화상 알기 힘듬.


라.활동과 휴식-다방에서 일을 하면서 적절한 활동과 휴식을 취한다고 볼수 없음.


마.고립과 사회적 상호작용-보건소에 검사도 받으러 다니고 하지만 배달을 나가면서 만나는 사람들과 유대관계가 깊다고 말하기 힘들며 황정민과 연인이 됨.


바.위험으로부터의 예방-배달을 다니면서 불특정 다수의 이성과 성관계를 맺고,

예전에 있던 도시에서도 어떤 한 남자가 찾아와 강간을 당하므로 위험으로부터

노출이 심함.


2.발달적 자가 간호 요구

전도연은 시골어느 다방에서 커피배달을 하면서 생활을 살아가는 여인인데 어느 날 우연히 보건소에서 에이즈검사를 받고 나서 결과를 기다리는 동안에도 다방에 출근하면서 계속 일을 하고 황정민이라는 시골에서 순박한 남자를 만나서 결혼도 하게 된다.

검사 결과가 에이즈 양성 반응이 나왔다는 걸 알게 되자 전도연은 홀로 남편을 두고 격리 수용 된다.

양성 반응이 나왔다는것에 대해서 큰 충격을 받고 수용소에서 생활을 하는데 정신적으로 지지가 필요한 상태이다.


3.건강이탈 자가 간호요구

전씨는 양성반응이란 말에 충격이 심함.

전씨는 남편을 두고 홀로 나와서 남편에 대한 그리움이 심함.

전씨는 격리를 위해 수용소에서 살고 있음.


4.자가 간호 역량 사정

전씨를 돌봐줄 격리할 수용가 있어서 가족들이 신체적으로는 크게 힘들지 않음.

전씨는 살고자 하는 욕구가 있으며 간호사는 정신적으로 지지해주고 에이즈에 대한 교육을 할 필요가 있음.

간호진단, 계획 및 수행.


감염의 위험성

-간호를 하는 사람들의 감염의 위험성을 예방한다.

AIDS환자를 간호하는 사람들은 HIV나 다른 세균이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완벽한 주의가 필요함. 환자의 배설물이 축축하게 젖었다면 고무장갑을 껴야함. 피가 묻었거나 피가 섞인 물질을 만질 때마다 고무장갑을 껴야 하는데, 즉 환자간호를 위해서 라텍스나 고무로 된 장갑을 껴야 함. 사용후 라텍스장갑은 버리고, 가정용 고무장갑은 사용후 소독해야 하며, 장갑을 벗은 다음에 손은 물로 잘 씻어야 함. 환자가 어떤 물질을 토하거나 튀길 때는 입을 꼭 다물고, 안경을 착용해야 함. 이것은 분출하는 혈액과 혈액이 섞인 체액이 튈 때 눈과 코, 입을 노출에서 피하는 것이 이상적임.


간호하는 사람이 환자의 혈액이나 혈액이 포함된 체액으로부터 감염을 피하기 위하여 피부에 상처가 있다면 상처를 잘 막아야 함. 주사기 바늘을 주의 깊게 다루어야 하며, 반드시 사용한 주사바늘은 분리된 곳에 모아야 함. 비닐봉지 같은 곳에는 절대로 주사바늘을 보관해서는 안된다. 모아진 바늘은 넘치기 전에 처리해야하고, 아이들의 손이 닿는 곳에도 두어서는 안된다. HIV환자와 면도기나 칫솔을 함께 사용해서는 안된다. 환자의 혈액이나 체액을 청소하기 위해서는 락스제를 희석한 물을 사용하고, 이 희석된 물로 장갑을 소독해야 함. 희석된 물은 24시간 후에는 버리고, 다시 만들어야 함. 환자에게 사용된 붕대나 거즈 등은 쓰레기 봉투에 담았다 소각시켜야한다.. 세탁은 보통처럼 하면 됨. 면은 비눗물에 끓이는 것이 좋으며, 혈액이 묻은 빨래감은 구별해서 처리해야함.


면역저항력 감소에 따른 바이러스 노출

-어린시절에 예방접종을 한적이 있는 확인하고 예방접종을 실시

감기에 걸린 사람은 AIDS환자 주위에 못 오게 하여 에이즈환자가 감기 등에 걸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환자의 보호자들이 소아기때 면역접종을 모두 했는지 체크하고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대상포진이나 수두를 가진 사람이 가족가운데 있으면 완전히 치료되기 전까지는 AIDS환자의 방에는 들어가지 않는 것이 좋다. 그리고 대상포진이나 수두를 가진 누군가가 우연히 에이즈환자에게 노출이 되면 24시간 내에 의사와 상담을 하여, 에이즈환자가 대상포진이나 수두에 감염이 되지 않도록 하는 특별한 주사를 맞아야 한다


에이즈 지식부족과 과련된 음식위생관리부족

-음식위생에 주의한다.


병에 저항력이 없는 이유 때문에, 에이즈환자는 해로운 박테리아에 감염된 음식을 먹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한다.특히 동물성식품은 완전히 익혀서 요리해야 한다. 


불안

-정서적 지지를 해준다.

심리적으로도 용기와 희망을 주도록 한다.

'간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종간호에 대하여  (0) 2018.08.31
노인재활의 중요성  (0) 2018.07.17
노화와 환경  (0) 2018.06.14
노화의 심리적 측면 이론  (0) 2018.06.14
노화의 생물학적 이론  (0) 2018.06.1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