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환경 변화와 미래의 간호관리자가 갖추어야할 역량에 대한 의견

 

1) 간호 리더쉽

 재구성된 보건의료 시스템 안에서 간호 관리자는 간호조직 내 구성원들에게 동기부여를 하거나

활력을 줄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구성원들이 간호업무에 투입되어서 작업을 행하는데 있어 동기

부여를 만들어 주는 것도 필요하다


 이것이 미래 간호 관리자에게 필요한 간호리더쉽이다.

미래 간호 관리자로서 지도자의 리더쉽은 조직 내 의사소통의 단계를 호율화 시킬 수 있다.

또한 권위주의를 없애고 신규 간호자들조차도 자유롭게 의견을 내세울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것도 필요하다

 

 이러한 영향들이 결국 간호조직 구성원들의 스트레스를 감소하는 효과를 가져 오며

스트레스 상황에서 구성원들이 직접 자신의 패턴을 찾는 여유를 알게 해줄 수 있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재구성된 보건의료 시스템 안에서 간호리더쉽은 변화된 조직과 간호사들 사이에서 조직을

발전 지향적으로 이끌어가는 리더쉽이라고 볼 수 있다.


 

2) 커뮤니케이션 능력

 여러 직종으로 구성되어 있는 병원 조직의 특성상 환자들에게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서는 부서 간 혹은 동료 간의 유기적이고 원활한 정보교환이나 커뮤니케이션이 필수적이므로 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병원 조직 구성원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것이 간호사이고

또한 간호사는 병원 내 타 직종, 부서와 가장 빈번 접촉과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고 병원의 주 고객 인 환자에 대한 모든 활동도 간호사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할 정도로 간호사의 원활하고 정확한 커뮤니

케이션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간호사는 환자를 중심으로 다양한 직종의 구성원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으며, 또한 간호사 직종

안에서도 환자의 문제해결을 위해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은 문제를

잘 해결하기도 하지만 조직 내에서의 갈등을 초래하기도 한다.


 따라서, 간호사의 조직 안에서의 커뮤니케이션과 직무만족, 갈등정도에 대하여 평가는 상당히

중요하다고 본다.

 

3) 간호전문성

 간호 관리자는 자신들의 프로그램과 직원 구성의 우수성을 인정하고 발적시켜 나가야 하는 책임이

있다. 이것을 위해 간호 전문성을 더욱 성장시킬 필요가 있다. 간호전문성이란 대상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어 자신이 활용할 수 있는 최대한의 능력을 발휘해 나갈 수 있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간호 관라자는 전문성을 가진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으로서 오랜 시간의 교육과 훈련을 통하여

얻어진 높은 간호기술 지식체계를 기반으로 한 전문적 기술을 보유함으로써 상당한 사회적 권한과 높

은 가회적 지위를 누릴 수 있는 특성을 가진다

 

 하지만 재구성된 보건의료 시스템 하에서 간호 관리자

들은 전문적인 이론과 원리에 근거하여 실제 간호 현장에서 최적화하여 적응하는 능력을 가져야 함은

물론이고 구성원들을 전문성으로 이끌 수 있는 능력을 겸비해야 한다. 바로 그 때 보건의료 시스템만

의 간호체계가 더욱 확고해 질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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