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재활의 중요성

2018. 7. 17. 13:37

노인재활의중요성




1. 노인재활의 목표


노인문제 중에서도 질병문제와 기능장애는 최우선적으로 해결해야할 과제이다. 대부분 노인들의 질병은 장기간 치료와 재활을 요하는 만성 퇴행성 질환들이다. 노인의 만성질환 유병률이 90.9%이며, 일상활동 제한 노인도 43.3%임을 고려할 때 노인들에 대한 재활중재관리가 더욱 필요하다.

재활의 궁극적인 목표는 개인의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 능력을 재건하는 것이다. 노인재활의 목표는 독립성과 삶의 질을 유지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 일상생활동작을 강조하고, 재활과정이 천천히 호전되는 것을 이해시키며, 때로는 완전한 기능을 다시 얻을 수 없음을 받아들이도록 하는 것이다. 노인에게 중요한 개념은 자율성, 즉 스스로 결정하는 권리에 대한 것이다 자율성에 대한 존중은 건강관리에 있어 윤리적인 필수조건이며, 의료진이나 가족의 목표라기보다는 환자 자신의 장기적인 목표를 말한다. 실제로 노인환자가 자신의 재활에서 얻고자 하는것이 무엇인지를 단'장기간 목표들을 구체적으로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간호사와 노인



2. 노인장애의 발생에 관여하는 요인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질병, 장애와 의존의 유병율도 증가한다. 75세 이상 자택에 살고 있는 노인의 반 이상이 주로 근골격계 문제나 감각이상과 같은 장애를 가지고 있다. 삼한 장애의 유병율 역시 나에에 비례해 급격히 증가하여 80세 이상에서는 40%, 90세 이상의 노인에게서는 거의 2/3에 이른다.

노인에게 심각한 장애가 발생하는 가장 일반적인 이뉴늑 ㅘㄴ점열, 뇌졸증이나 파키슨씨병과 같은 신경학적 문제, 난청, 시각장애, 심폐질환이다.

우울증이나 인지장애와 같은 정신질환, 출락, 족부통증, 요실금 등도 흔하게 있으나 아직 장애의 원인으로 보고되지 않은 상태이다.

경제적 빈곤은 노인에게 장애에 대한 강한 위험인자로 작용한다. 또한 여성의 수명이 길어서 여성 노인이 남성 노인보다 더 장애가 심하고, 의존기간도 길다.



3노인재활의 장애요인

노인들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도 노인의 재활을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간호사의 입장에서는 노인이 귀가 잘 안들리거나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을때, 또 입원시 낯선 환경으로 당황하는 것을 치매로 오해하여 방치할 수도 있다. 문화적 차이나 교육수준의 차이로 무식하거나 우매하다고 여길수도 있다. 노인들의 소극적인 태도도 장애요인이다. 노인들이 의사나 간호사를 귀찮게 하고 싶지 않다거나 이나이에 무엇을 기대하겠는가 라는 생각이 재활에 대한 낮은 기대와 장애로 작용한다.

사회경제적 요인도 관련이 있다. 핵가족화와 여성의 사회생활이 증가함에 따라 장애로 인해 의존도가 높아진 노인을 돌보는 것은 가족에게 부담으로 작용한다. 간병인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비용의 부담감이 크다. 재활이 장기간에 걸쳐 이루어지는 점을 고려할 때 노인을 돌보는 인력의 상황이 개선되는 것이 중요하다. 허약한 노인들도 기능적 상태가 다소 감소하였더라도 평상시에는 완전히 독립적인 생활이 가능할 수도 있다. 그러나 여기에 질병이나 손상또는 다른 외부환경요소에 의한 스트레스에 노출되면 일상생활 수행능력에 제한이 올수있다. 부동은 노인의 근련, 관절 유영성, 체력, 중심잡기와 반응속도를 급격히 악화시킨다. 

질병을 알고 있는 노인의 재활에서 일상생활동작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역치단계보다 더 좋은 체력과 기능 향상을 위한 충분한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경우에 따라서는 체력의 저하가 퇴원을 지연시킬수도 있다.

'간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뇨의 생리  (0) 2018.09.01
임종간호에 대하여  (0) 2018.08.31
너는 내 운명 Orem의 자가이론 적용  (0) 2018.06.15
노화와 환경  (0) 2018.06.14
노화의 심리적 측면 이론  (0) 2018.06.1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