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론

 간호학 중 기초간호과학은 인간반응의 생리적 개념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개념들의 정의, 생리적 기전, 병태생리, 약리학적 고려를 함으로써 간호실무 분야에서 임상 관련성을 지닌 병태생리학적 현상에 대해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학문이다.


 현대인들은 과도한 스트레스와 서구화된 식생활, 항생제의 남용, 심각한 환경오염 등의 원인으로 면역이 저하되고 수많은 발암물질 및 생활습관 등으로 인해 종양발생 위험성까지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본 레포트에서는 간호실무 분야에서 임상관련성이 높은 면역, 종양, 혈액응고장애에 대해 알아봄으로서 병태생리학적현상에 대해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본론에서는 면역에 관여하는 3가지 세포와 면역계 질환 중 4가지 형태의 과민반응의 특징 및 사례, 악성과 양성종양의 차이와 인체에 미치는 영향, 혈액응고과정의 단계 및 발생기전, 검사 및 사용 약물의 약리작용과 부작용, 간호중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본론

1. 면역에 관여하는 3가지 세포를 설명하고, 면역계 질환 중 4가지 형태의 과민반응의 특성과 사례를 설명하시오.

1) 면역에 관여하는 3가지 세포

(1) 림프구(lymphocyte)-B림프구, T림프구


① B림프구

B림프구는 세포막에 면역글로불린을 가지고 있으며, 보조 T세포의 도움을 받아 항원을 만나면 형질세포로 분화하여 항체를 만들고, 일부에서 면역기억세포의 역할을 한다. B림프구는 혈액 및 말초기관에 존재하며, T림프구와는 존재하는 위치가 서로 다르다.


② T림프구

골수의 간세포로부터 만들어진 T림프구는 흉선으로 이동하여 분화과정을 거쳐 성숙한다. 성숙 T림프구는 혈액내에서 순환하거나, 말초 림프조직내에 존재한다. T림프구는 순환림푸구의 70~80%를 차지하며 생존기간은 비교적 길다. 세포 매개성 면역반응의 주된 세포로서 작용할 뿐만 아니라, 면역반응르 조절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 보조 T림프구 : B림프구가 항체를 만드는 것과 림프구가 살해림프구로 되는 것을 돕는다.

· 억제 T림프구 : B림프구 및 일부 T림프구의 작용을 억제한다.

· 보강 T림프구 : 보조T 및 억제T림프구의 작용을 보강한다.

· TML 림프구 : 혼합림프구 반응을 일으킨다.

· 살해 T림프구 : 항원을 가지고 있는 세포를 죽인다.


(2) 자연살해세포

T또는 B림프구도 아닌 림프구로서 Fc수용기가 있어서 항체로 표면이 싸인 세포에 붙어서 파괴한다.


(3) 대식세포

Ig G에 대한 Fc수용기가 있어서 항원을 포집 처리하여 림프조직에 와서 그것을 B림프구에 주어 항체를 만들게 하고 또 표적물을 탐식·살해하는데 기여한다. 이들은 선천성 면역반응을 수행하는 가장 중요한 세포이다.


2) 면역계 질환 중 4가지 형태의 과민반응

어던 항원과 두 번 이상 접촉하였을 때 숙주가 비정상적인 반응을 나타내어 조직손상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1) 제1형과민반응(아나필락스형, 즉시형 과민반응, 알레르기반응)

아나필락시스는 일정한 항원에 대하여 미리 감작된 개체에서만 일어나는 것이다. 과민하게 된 동물의 조직 비만세포나 호염구는 그 표면에 Ig E항체를 가지고 있는데, 재차 같은 항원이 신체 내에 들어오면 세포표면의 항체와 결합·반응하여 히스타민, 세로토닌 등을 내서 항원 주입 후 수분 내에 반응이 일어나는 즉각형 반응이다.

전신적인 예는 페니실린 쇽을 들 수 있다. 페니실린에 감작된 사람에 다시 페니실린을 주사하면 즉각 반응이 일어나서 심하면 사망하는 수도 있다. 감작된 사람에 항원이 작용된 국소에 국한되는 경우는 국소적인 반응이 일어난다. 아토피, 과민성 비염, 결막염, 고초열, 기관지 천식 등을 들 수 있다.

예 : 항원이 비점막에 있는 감작된 세포상의 Ig E와 결합되면 히스타민˙세로토닌 ECF-A(호산구에 대산 주성물질), SRS-A(지연반응물질, LTC4, LTD4, LTE4) 등이 나와서 그 부위에 홍조, 종창, 선분비의 증가가 일어나서 콧물을 줄줄 흘리게 된다. (천식, 아토피성 피부염 등)

과민상태에 있는 사람은 어느 경로를 통하든지 전신적인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즉 과민상태에 있는 사람이 식물 중의 항원을 섭취하면 위장관에서 비슷한 반응을 일으킨다.


(2) 제2형과민반응(세포독성형)

① 보체 의존성 반응

· 부적합 혈액의 수혈로 인한 수혈반응

· 태아적아구혈증

· 자가면역성 용혈성 빈혈


② 항체의존성 세포매개성 세포독성반응

Ig G로 구성된 항체가 항원과 결합하게 된 후 Ig G의 일부분을 백혈구가 감지하여 항원을 파괴시킨다.

③ 항수용체 항체의 영향

신경말단에서 분비되는 아세틸콜린은 근육에 있는 아세틸콜린 수용체와 결합하여 그 작용을 나타낸다. 아세틸콜린의 근육수축 작용이 장애를 받으면 중증 근무력증을 나타낸다.


(3) 제3형과민반응

항원-항체 복합체, 즉 면역복합체가 혈관이나 신장의 여과기구에 정착되고, 여기에 보체가 작용하여 조직독성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 결합물은 혈관벽 및 신사구체 같은 구조에 상해를 준다.

(예 : 전신성 홍반성 루프스, 혈청병, 사구체신염, 류마티스성 관절염, 아루투스현상)


(4) 제4형과민반응

국소에 축적된 항원에 대하여 특이하게 감작된 T림프구에 의하여 일어나는 반응이다. 이 반응은 세포내 미생물에 대하여도 반응하며 특히 결핵, 바이러스, 곰팡이, 원충, 질환등에서 볼 수 있다. 또 화학물질에 대한 접촉성 피부염도 이 반응이고 또 이식편 거부도 이 반응에 의한다.


① 지연형 과민반응

잘 알려진 예가 결핵피부반응 이다. 투베르쿨린액을 피하에 주사하면 결핵균에 감작된 사람에서는 8~12시간에 그곳이 빨개지고 굳어지며 이 변화가 24~72시간에 최고로 되고, 그 후 점차로 줄어든다.

② T세포매개성 세포독성

'간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혈액응고과정의 3단계  (0) 2018.05.28
악성종양 양성종양 차이  (0) 2018.05.28
고위험 신생아의 고빌리루빈 혈증  (0) 2018.05.27
간호이론  (0) 2018.05.27
에릭슨의 성경발달단계이론  (0) 2018.05.2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