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악성종양과 양성종양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고, 종양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국소 영향과 전신 영향으로 나누어 설명하시오.


1) 양성종양과 악성종양의 차이

(1) 육안적 특징

양성종양은 잘 분화되고 서서히 자라고 악성종양은 빨리 자라고 분화가 잘 되지 않는다. 또한 양성종양은 그 발생장소가 주요한 부위일 경우를 제외하고는 그다지 위험하지 않다. 발육형식은 양성종양일 경우 팽창성, 악성종양은 침윤성이 많으며 주위와의 경계는 양성종양일 경우 명료(흔히 피막이 있다)하며 악성일 경우는 불명료(피막이 없다)하다. 양성종양의 형상은 정형이며 주위와의 유착이 없고 색조가 한결같으며 전이가 없고 재발이 적고 전신적인 영향이 적다. 악성종양의 형상은 부정형이며 주위와의 유착이 있는 일이 많고 색조가 다양하며 전이와 재발이 있는 일이 많고 전신적인 영향이 많다.


(2) 조직학적 특징

양성종양은 세포밀도가 낮으며 간질성분이 많고 세포이형과 구조 이형의 정도는 경도이며 핵분열 또한 적고 출혈 및 괴사·궤양이 드물고 세포분열이 적으며 세포의 성질이 비교적 정상을 나타낸다. 반대로 악성종양일 경우 세포 밀도는 높으며 간질 성분은 적고 세포이형과 구조이형은 고도이며 핵분열 또한 많고 출혈 및 괴사·궤양이 있는 일이 많고 세포분열은 보통 많으며 세포의 성질은 이상(미분화·다양성)성을 나타낸다.


2) 종양이 인체에 미치는 국소적 영향과 전신영향

(1) 국소적 영향

종양의 3대 주요 국소증상은 압박, 인접조직의 괴사와 폐색이다. 종양은 계속 성장하여 정상세포의 괴사 뿐만 아니라 종양 자체의 괴사를 초래한다. 압박에 의한 증상은 부위에 따라 진행한 후에 나타날 수도 있고, 조기에 나타날 수도 있다. 복강 내 암들은 종양이 아주 커져서 복부의 가관들에 영향을 끼칠 때까지는 특징적인 증상을 나타내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이와는 대조적으로 뼈에 생기는 종양은 단단한 뼈의 벽이 늘어날 공간이 없기 때문에 조기에 통증을 일으킨다, 종양의 다른 영향은 종양 덩어리에 의한 기계적 폐색인데, 예를 들면 식도나 장관의 암은 장 내용물의 통과를 방해하여 연하곤란이나 배변장애 등을 일으킬 수 있다.


(2) 전신적 영향

신체적 문제로 빈혈, 출혈, 감염, 악액질,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사회심리적 반응으로 불안, 우울, 신체상의 변화, 생활습관의 변화를 경험할 수도 있다.

① 빈혈

② 출혈

③ 감염

④ 위장관 기능장애

⑤ 통증



결론

이상으로 면역에 관여하는 세포와 과민반응, 악성종양과 양성종양 및 인체에 미치는 영향, 혈액응고장애에 대해 살펴보았다.

면역에 관여하는 세포와 과민반응의 사례를 통해 어떤 과정에 의해 면역체계가 작동하는지, 또 아토피와 같은 질환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게까지 하는 치명적인 과민반응까지 다양한 사례를 통해 우리 병리생태학적인 이해를 할 수 있었다. 또한 악성과 양성 종양의 차이와 인체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국소적, 전신적으로 분류해봄에 따라 체계적으로 종양에 대해 정리해 볼 수 있어 임상간호에 있어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면역과 종양관련 질환이 갈수록 증가함에 따라 간호사들은 이와 관련된 지식 및 간호중재에 대해 알아야 될 의무가 있으며 기전의 이해 또한 필요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전시자외. 성인간호학 상·하(2005). 수문사.

김민중외. 감염미생물과 간호(2003). 현문사

최명애외. 생리학(2004). 현문사

이한기외. 병리학(2005). 수문사

범진필. 임상약리학(2006). 청구문화사

'간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골관절염의 치료와 간호  (0) 2018.06.01
혈액응고과정의 3단계  (0) 2018.05.28
면역에 관여하는 3가지 세포  (0) 2018.05.28
고위험 신생아의 고빌리루빈 혈증  (0) 2018.05.27
간호이론  (0) 2018.05.2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