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정보학

2018. 6. 3. 21:14

 변화하는 미래에는 간호사의 역할이 변할것이다.


 먼저 급변하는 헬스케어 기술과 치료법에 관해, 더 정밀하고 세심한 간호를 위해 첨단의료기술 및 빠른 회복을 가져오는 기술이 발전될것이다. 분야별 전문 간호사가 늘어나면서 수명연장, 텔레미디슨, 텔레 너싱, 텔레 헬스 등이 연구, 실현될것이다. 그리고 인구변화가 간호에 크게 영향을 끼칠것이다.. 미래에는 고령화인구들에게 개선된 서비스를 제공할수 있어야하며, 다문화 즉 이민자들의 문화이해도 심각하게 연구해서 이뤄져야할것이다


 또 의료비용이나 예산에 관한 적절한 운용이 중요하다. 예방의료가 발전하고 있는데 현재 간호 분야의 연구가 부족하다. 미래에는 간호분야의 연구가 충분히 이루어져서 예방의료, 간호학이 발전되야할것이다. 또한 간호사는 경쟁력 있는 전략은 무엇인지 알아야하고 지구촌의 의료복지서비스 경쟁에서 보다 협동적인 의료서비스 모델이 나와야 한다.

 

 간호전문가들을 더 적절한 장소에 보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법도 배우고 미래에 실천될것이라 기대한다. 그리고 간호사는는 일반인들이 간호사들로부터 요구하는 역할에 대한 연구가 있어야 할것이다. 커뮤니티와 언론과 함께 긍정적인 역할을 홍보할 수 있도록 협력하고 NGO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이미지 개선 작업이 미래에는 이루어져야한다.


 그리고 변화하기위해서는 글로벌 트렌드를 살펴봐야한다. 미래에는 의료서비스를 위한 해외 관광이 현재보다 더욱 더 급증할것이다. 그러므로 미래에는 국제적인 네트워크가 필요하며 새로운 기술이나 기법, 간호기술에 관한 꾸준한 연구나 교육이 필요하다. 또 서비스는 통합되므로 복지서비스와 의료서비스의 통합된 질 좋은 서비스 모델을 내놓고, 3세계와 선진국에서 공동으로 필요로 하는 것을 다 충족시킬 수 있는 힘이 필요하다.

 

 글로벌 테러에 대해서도 간호사들이 뜻을 모아 의견을 발표하고 간호사들의 역할증대, 테러를 겪은 가족들의 정신건강을 돌보는 케어 개발, 이를 위한 간호사들의 교육, 웍숍 개최를 위해 노력해야할것이다. 국제테러를 감소시키는데에 대한 노력도 간호사들이 앞장 설 필요가 있다. 그리고 간호기술과 이론들을 재 정의할 필요 있다.


 간호기술에 관한 연구와 이론개발을 간호학과 새로운 첨단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연구하고, 연구직 간호사들이 많이 필요하다. 인간신체에 대한 교육과 연구, 인간두뇌에 관한 연구, 인지공학에 관한 연구, 로봇과 인간과의 관계설정이나 인간이 느끼는 감성연구등도 할 필요가 있다. 이는 헬스케어 제도에서 치료 효과와 효율성에 관해 간호사들이 역할을 담당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의료기술 전문 간호사들이 총체적이고 총괄적인 간호와 보건교육을 맡아, 간호사들의 자신감이나 의욕을 고취시킬 필요가 있다.



 그리고 현재 모든 국가는 의료보험, 노인부양등 간호사들이 하는 일의 중요성과 간호사 증가를 이야기하고 있다. 삶의 질 향상에 의료가 더욱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고령화사회에 간호사의 역할이 더욱더 중요해지기 때문이다. 그리서 미래에는 간호사의 수가 더 증가해야할 필요가있고 충분히 이루어질것이다.


 또한 고령화사회 국경을 넘나드는 질병이 창궐할 때 간호사들의 역할과 열정은 더욱더 중요해진다. 간호사의 역할과 직책이나 타이틀이 달라지는 나라가 많고, 민간 의료단체나 기관이 늘어나면서 역할의 증대와 다변화가 이뤄지고 있다. 그러므로 미래에는 더욱더 간호사의 중요성이 강조될것이다.

 

 그리고 지금 가장 각광받고 있는 미래 간호사업 중의 하나는 노인사업이라 생각한다. 인구 고령화가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는 지금 시점에서 미래의 노인에 대한 실버산업은 미래간호사업의 많은 부분을 차지할 것이라 예상된다. 노인의 건강관리 영역을 간호사가 전담하여 책임지고 맡아서 관리하는 간호사의 역할이 확대될 것이라 생각한다.


 노인의 건강문제는 더 이상 미뤄져서는 안될 것이라 생각한다. 점점더 늘어나는 노인인구에 대비하여, 미래의 간호사업은 허약하고, 만성질환의 이환율이 높은 노인간호를 우선하여 시행될 것이라 예상된다. 또한 이러한 실버산업에 중심에서 이끌어 나가야 할 사람은 간호사라 생각된다. 이 때 필요한 간호사의 역할과 노력은 노인의 전반적인 신체상태를 통합적으로 분석하고, 관리하는 전문성을 가져야 할 것이라는 것이다. 미래의 노인 간호사는 좀 더 체계적이고, 인간중심적이고, 전인격적인 간호를 노인간호에 접목시켜 좀더 질 높고, 유익한 간호를 제공할 의무를 가지게 될 것이다.



 그리고 미래간호사업의 중요한 관점이 될 것은, 가정간호사업이라 생각한다. 가정간호사업은 지금도 간호사업의 중요한 일부분으로 자리잡고 있다. 현재의 가정 간호사의 기본간호업무는 간호사정 및 간호진단 외에 온냉요법, 체위변경, 등 마사지, 구강간호 등으로 주치의의 처방 없이도 가정전문간호사의 독자적인 판단으로 시행할 수 있고, 치료적인 가정간호사의 간호업무는 진료업무 역역에 속하는 비위관 교환, 정체도뇨관 교환, 기관지관 교환 및 관리, 산소요법, 욕창치료, 단순 상처치료, 염증성 처치, 봉합선 제거, 방광 및 요도세척 등의 간호수행이 이루어 지고 있다.


 미래의 가정간호는 이러한 분야가 더욱 확대되어 시행될 것이고, 기본적 진료업무이외에도 만성 질환에 걸린 환자의 지속적인 간호역시 미래의 간호사업의 일부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제 3의 물결이기도 한 정보화 시대에서 인터넷망은 그 역할을 십분 발휘하고 있다. 이러한 대세에 맞추어 가정간호사업역시 미래에는 인터넷을 적극 활용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정확하고 다양한 정보를 요구하는 수요자의 욕구에 맞추어 간호사는 개별적으로 인터넷을 통하여 수요자와의 간호제공욕구와 간호관리욕구가 적절하게 맞추어질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해본다.

그리고 미래사회에서는 간호사라는 직업이 마지막까지 존경을 받을것이라고 한다.


 이유는 고령화 사회와 간호사의 수요가 급증하고 로봇으로 간호를 대체할 수 없기때문이다.

또한 나는 간호사는 특별한 사람으로 사람들의 삶의 질과 안정, 행복을 책임지는 사회의 심장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미래에는 간호사라는 직업이 더 존경을 받고 더 사람들의 삶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정보화시대가 더 발전함에 따라서 간호도 발맞추어 발전하고 지금보다 더 존경받는 직업이 될것이라고 생각한다.

'간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성폐쇄성 폐질환  (0) 2018.06.03
간호정보 시스템  (0) 2018.06.03
자궁외임신 문헌고찰  (0) 2018.06.02
활막관절 문헌고찰  (0) 2018.06.01
골관절염의 치료와 간호  (0) 2018.06.0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