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의 생물학적 이론

2018. 6. 14. 09:22

1) 분자수준의 노화이론

(1) 유전자 이론

- 유기체의 어떤 해로운 유전자가 노년에 이르러 활성화되어 유기체가 생존할 수 없게 만든다고 주장 한다.

가정1 - 두 가지 유형의 유전자, 즉 젊음과 활기, 성장과 성숙을 촉진하는 유전자와 기능을 쇠퇴시키 고 구조를 파괴하는 유전자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가정2 - 한 유전자가 두 개의 측면을 지니고 있어, 초년기에는 청년기의 측면이 작용하고, 중년기 이 후에는 노쇠의 측면이 활성화되는 이중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2) 유전변이 이론

- 노화는 인간의 유전자 구조와 관련이 있다고 주장한다. 즉, 비정상적인 세포나 돌연변이 를 일으킨 세포가 노화 변화를 유발하고 궁극에는 죽음에 이르게 된다는 것이다.

유전자 오류 이론 : 단백질 합성의 오류가 축적되어 시간이 지나면 세포의 기능이 손상된다고 설명

체세포 변이 이론 : 유전자 오류 이론과 유사하나 세포가 방사선이나 화학물질에 노출되면 세포의 DNA가 변이를 일으켜, 비정상 염색사를 만들어 낸다는 주장이 다르다.


(3)프로그램 이론

- 유기체는 나이가 들면서 각 종마다 특수한 양상으로 변화하며, 이 변화는 예측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노화는 이미 프로그램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 각 유기체는 얼마나 오래 살 것인가를 결정하는 유전 부호를 지니고 있는데, 이 유전자는 일정한 분 열 횟수를 프로그램해 놓는다. 이 분열횟수만큼 분열이 끝나면 기능이 쇠퇴하고 결국에는 죽음에 이 르게 된다.

◎ 프로그램된 세포사의 특징

① - 분열세포와 미분열세포 모두 자기 파괴능력을 지니고 있고, 이것이 노화 기전을 유도한다.

② - 세포는 스트레스, 변화하는 성장발달 상태, 영양공급 등의 많은 요인에 대한 반응으로 DNA가 급속도로 조각나서 사망한다.

③ - 프로그램은 일부 유전자의 활동만으로도 개시될 수 있다.

- 프로그램된 에너지의 양을 사용하는 속도가 개인의 수명을 결정한다는 것이다.

- 이 이론은 인간의 수명이 유전적 소인과 관련있는 것으로 나타난 가족과 일란성 쌍생아의 수명에 관 한 연구 결과에 의하여 뒷받침되고 있다.


2) 세포수준의 노화 이론

(1) 산화기이론

- 산화기라는 고도로 불안정한 세포 구성물질이 증가하여 노화가 진행된다고 주장한다.

- 산화기는 정상 대사과정에서 생산되며, 방사선이나 오염물질 및 다른 자유기에 노출되었을때도 생산 된다.

- 이 산화기가 불가역적인 소모반응을 일으켜 정상세포의 구조와 세포막의 기능을 손상, 변경시키고, DNA를 비롯한 단백질, 효소등의 유전물질을 손상시키거나 파괴한다. 결과적으로 세포는 노화되고 사망한다.

- 산화기의 생산을 억제하고 복구하는 과정보다 산화기의 축정이 더 빨리 일어나면 노화가 진행되는것 으로 보인다.


(2) 교차연결이론 : 결체조직 이론

- 화학적 반응에 의하여 정상적으로는 분리되어 있는 분자구조 사이에 강한 연결띠가 형성되어 노화가 진행된다고 주장한다.

- 노화에 의한 결체조직의 교차연결은 세포 투과성, 근섬유의 유연성, 심근 수축력에 영향을 미친다.


(3) 마모 이론

- 인간의 몸은 기계와 유사하여, 인체의 어느 부위가 충분히 닳게 되면 인체 기능이 저하된다고 가정 한다.

- 이 이론에 의하면 인체를 잘 보존하면 인체마모를 줄이고 기능을 다소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 그러나 인간과 기P를 동일시한 이 이론은 유기체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

- 유기체는 기계와는 달리 손상을 복구하는 내적 기전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3) 기관계통 수준의 이론

(1) 신경내분비 조절 이론

- 노화를 수정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신경호르몬의 신호에 의하여 조절되는 일생에 걸친 프로그램의 한 부분으로 설명한다.

- 유기체의 기능은 각 장기와 조직간의 상호작용을 조절하는 다양한 조절기전과 연관되어 있다. 균형 유지능력이 감소하면 자주 적응에 실패하고, 이로 인하여 노화가 초래되고 결국에는 사망한다.


(2) 면역이론

- 자가면역 이론이라고도 하며, 노화는 면역계의 기능 변화를 의미한다고 주장한다.

- 노년에 이르면 면역력이 감퇴하여 감염, 자가면역, 암 발생률이 증가한다.

- 이 이론에 의하면 면역계의 퇴화를 조절하면 노화를 지연시킬 수 있을 것이다.

접근1 - 식이변경, 체온조절 및 수술과 투약을 병행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접근2 - 회춘 요법 : 흉선을 이식하거나 흉선 세포나 추출물을 투여하여 노화에 의한 면역학적 손상을 교정하기도 한다.

'간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화와 환경  (0) 2018.06.14
노화의 심리적 측면 이론  (0) 2018.06.14
뇌종양 수술 간호법  (0) 2018.06.12
뇌종양 치료  (0) 2018.06.12
뇌종양 원인과 분류  (0) 2018.06.1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