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와 환경

2018. 6. 14. 10:32

사회문화 이론

- 다양한 노인 규범들과 노화에 관한 설명들, 다양한 가족 구조와 문화권에서의 노인의 지위 에 관심을 둔다. 이 이론은 노인과 노화를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연령 역할과 규 범, 노화현상, 신체적 노화가 문화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등을 검토한다.

가정1 - 연령구조는 권력을 배분하고 책임을 규정하며, 규칙과 기대를 관리해야 하는 사회 조직에 필 수적이라는 것이다.

가정2 - 생물학적 모델은 사회적 차원을 고려하지 않으므로 노화를 설명하기는 부적합하다.

가정3 - 사회적 기대는 전생애에 걸쳐 계속 부과되고 변화한다.

가정4 - 새로운 사회적 기대와 행위들이 부과될 때 정체성은 변화한다는 것이다.


1) 연령문화 이론

- 사회학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문화적 차원에서 설명하고자 한다.

- 모든 인간 사회는 일정한 연령군을 한 단위로 구분하여, 각 연령군에 사회적 지위를 부여하고, 그 지위에 적합한 역할과 규범을 규정해 놓고 있다.

- 개체의 신체적 힘에 의해 지위가 결정되는 동물사회에서 노약한 늙은 동물은 지위가 하락하거나 추 방당하지만, 문화적 존재인 인간사외에서 노인은 노령이라는 조건만으로도 상당한 지위와 권력을 지 닐 수 있다는 것이다.


2) 현대화 이론

- 통시적 차원에서 노인의 지위와 역할, 노인에 대한 처우가 왜, 왜, 어떻게 변화해 왔는가에 초점을 둔다.

- Cottrell : 현대화는 생산성 향상을 위한 화석연료 사용과 기술사용 증가의 결과라고 주장한다.

- Mayerhoff : 문자의 보급으로 다른 연령층이 지식을 노인과 동등하게 접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노인 의 권위는 도전을 받기 시작하였다.

- Robert : 핵가족화는 노인에 대한 부정적 태도를 갖게 하고, 세대간의 갈등을 증폭시켰다.


노화와 환경

- 노화는 환경 스트레스에 대한 적응력 감퇴와 관련된다.

- 노인의 행동은 신체적 건강, 감각과 지각능력, 운동능력, 인지능력 등의 개인의 능력과 인 적, 인구학적, 사회적, 및 물리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결과라는 것이다.

- Selye : 노화현상은 반복적인 스트레스의 축적 효과에 의해 기관에 발생하는 불가역적인 ‘화학적 상흔’ 이라고 주장하였다.

- Lawton : 생태학적 개념틀을 기초로 하여 노인의 행동을 설명하는 개인의 능력-환경 특성 모델을 제시하였다.


노인 건강관리에의 적용

- 신체적 노화 이론 : 생명이나 수명에 대한 생물학적 한계는 있으나, 건강 증진 훈련이나 환경 역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지적하고 있다.

☞ 건강 증진 훈련과 건강환경을 개선함으로써 수명을 연장하고 건강한 노년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 사회 심리적 노화 이론 : 노인들의 성격발달과 사회적 사회작용을 비롯하여 다양한 행동을 설명하는데 도움이 된다.

☞ 이들 이론을 바탕으로 문제를 파악하고 대상자들이 노년기 과업을 성공적으로 충족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 문화이론 : 노인 하위문화의 특성과 각 문화 집단간의 노인과 노화에 대한 사회문화적 과 정을 이해하는 기틀을 제공한다.

☞ 이 이론은 노인 건강관리의 방향을 노인의 문화적 배경, 즉 그들의 역사와 사회구조, 집 단의 가치와 규범에 일치시키는데 기여할 것이다.

'간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인재활의 중요성  (0) 2018.07.17
너는 내 운명 Orem의 자가이론 적용  (0) 2018.06.15
노화의 심리적 측면 이론  (0) 2018.06.14
노화의 생물학적 이론  (0) 2018.06.14
뇌종양 수술 간호법  (0) 2018.06.12

+ Recent posts